시대전환

시대전환

시대전환*(이하 시대전환)은 산업화와 민주화 시대를 넘어 대한민국의 다음 성공시대를 열기 위해 30~40대가 나서서 만든 정당이며
현재 서울, 경기, 광주, 전남, 전북 시도당이 있습니다. 압축성장에 성공했지만 인권과 환경 같은 사회적 가치를 잃었던 산업화 시대,
형식적 민주화를 구현했지만 실질적 불평등을 키우고 사회혁신을 지체시켰던 민주화 시대를 넘어서고자 합니다.
세상을 가진 자와 갖지 못한 자로 나눈 산업화 시대, 세상을 옳은 자와 옳지 않은 자로 나눈 민주화 시대도 마감하고자 합니다.
북한을 무조건 적으로 대하거나, 같은 민족이라는 이유로 낭만적 온정주의에 휩싸였던 이분법의 시대도 끝내고자 합니다.

우리는 민생과 직결된 구체적 사회 문제를 ‘어떻게 풀까'를 고민하며 머리를 맞대어 해결책을 제시하는 사람들입니다.
다음 시대에는 혁신의 가치와 진보의 가치가 공존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다음 시대에는 증오와 동원의 정치는 끝나고, 문제 해결의 정치가 시작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다음 시대 평화를 위해서는, 북한을 공존하는 이웃으로 대하는 냉철한 분별력이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시대전환은 국민 모두의 뜨거운 참여를 통해 문제를 찾아내는 공론장입니다.
또한 시대전환은 도출된 문제에 대해 명확하고 현실적인 해법을 제시하는 문제해결집단입니다.
시대전환은 다음 성공시대를 위해 해법을 찾아내어 현실에 구현하는 정당입니다.

- 슬로건 -

두려움 없는 시대를 열겠습니다. 시대전환 

시대전환의 문제의식

지금 우리는 소멸하는 사회로 접어들었습니다. 시대전환은 우리 앞에 닥친 엄중한 현실을 다음과 같이 인지하고 있습니다.
△좋은 일자리는 물론, 일자리 자체가 사라지고 있으며 △우리 사회 안의 공동체의 모습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살 만한 지구환경이 사라져가는 현실이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반도를 짓누르고 있는 지정학적 위기도 대한민국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공동체, 지구환경, 생존에 대한 안정이 사라지는 현실은 불안과 공포를 부릅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안과 공포는 개개인이 살아남기 위한 무한경쟁을 촉진시킵니다. 이 두려움을 모두가 함께 넘어서야 대한민국의 혁신과 전진이 가능합니다.

두려움을 넘어서기 위해, 기득권을 깨뜨려야 합니다. 지난 시대의 논리는 지금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산업화 시대는 경제적 번영을 달성했지만, 불평등한 사회경제구조를 만들었습니다. 민주화 시대는 군부독재 청산 등 형식적 민주주의와 언론자유가 신장되는 데 기여했지만, 지나친 진영 싸움으로 오히려 표현의 자유가 제약받는 사회를 만들었습니다.

불공정, 불평등의 기득권 구조와 지난 시대의 논리를 깨뜨리고, 산업화와 민주화 다음 시대를 여는 것이 시대전환의 과제입니다. 기득권 성벽을 무너뜨리고 모두가 두려움 없는 삶을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그 첫 걸음입니다.

시대전환의 정책비전

시대전환은 혁신의 가치와 진보의 가치가 공존하는 정책을 펼치고자 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미래를 준비하려는 모든 노력은 번번히 좌절되어 왔습니다. 불안과 공포가 사회를 혁신할 수 없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도전하기 어렵고 기회를 얻을 수 없는 사회구조가 뿌리내린 탓입니다.

우리는 사회구성원 모두가 땀흘려 이룬 과실을 소수만이 차지하는 경제를 거부합니다. 우리는 사적 권력유지와 진영싸움에 집착해 공적 문제해결에 소홀한 기성 정당과 정부를 거부합니다. 우리는 정부가방향을 정하는 사회문화정책을 거부합니다. 남북관계와 외교정책 패러다임도 전환할 것입니다.

시대전환은 시장친화적 규제개혁과 기업이익의 공유를 바탕으로 한, 기본소득 사회로의 전환을 주장합니다. 또한 시대전환은 낭만적 민족주의에 휩싸인 대북정책과 동북아정책을 거부한다. 북한을 ‘좋은 이웃나라’로 보는 패러다임 전환을 주장합니다. 대한민국은 이런 패러다임 통해 동북아 평화의 주역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시대전환을 통해 이렇게, 산업화 시대와 민주화 시대를 뛰어넘은 다음 시대를 열어야만 대한민국이 지속가능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혁신경제로의 전환이 새로운 일자리와 소득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한국정치 세대교체와 신뢰사회로의 전환이 새로운 애국심과 공동체의식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저탄소 사회를 지향하는 기후·환경 정책과 균형외교정책으로의 전환은 인류와 국가의 지속가능한 생존 기반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시대전환은 우리 모두가 각자도생의 무한경쟁에서 오는 불안과 공포에서 벗어나 품격있는 생존을 가능하게 만들 것입니다.

시대전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66길 17(여의도동) 401 (우 07237) 사업자번호 : 709-80-01622
전화 : 02-784-0223 팩스 : 02-783-0223 E-mail : info@transition.kr

Copyright © 2020 시대전환.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