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는 소멸하는 사회로 접어들었습니다. 시대전환은 우리 앞에 닥친 엄중한 현실을 다음과 같이 인지하고 있습니다.
△좋은 일자리는 물론, 일자리 자체가 사라지고 있으며 △우리 사회 안의 공동체의 모습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살 만한 지구환경이 사라져가는 현실이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반도를 짓누르고 있는 지정학적 위기도 대한민국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공동체, 지구환경, 생존에 대한 안정이 사라지는 현실은 불안과 공포를 부릅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안과 공포는 개개인이 살아남기 위한 무한경쟁을 촉진시킵니다. 이 두려움을 모두가 함께 넘어서야 대한민국의 혁신과 전진이 가능합니다.
두려움을 넘어서기 위해, 기득권을 깨뜨려야 합니다. 지난 시대의 논리는 지금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산업화 시대는 경제적 번영을 달성했지만, 불평등한 사회경제구조를 만들었습니다. 민주화 시대는 군부독재 청산 등 형식적 민주주의와 언론자유가 신장되는 데 기여했지만, 지나친 진영 싸움으로 오히려 표현의 자유가 제약받는 사회를 만들었습니다.
불공정, 불평등의 기득권 구조와 지난 시대의 논리를 깨뜨리고, 산업화와 민주화 다음 시대를 여는 것이 시대전환의 과제입니다. 기득권 성벽을 무너뜨리고 모두가 두려움 없는 삶을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그 첫 걸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