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전환

당헌

제1장 총 칙

[제 정 2020. 2.23.]

[개 정 2020. 9.10.]

[개 정 2021. 1.23.]


1장 총 칙 

1(명칭) 우리 당의 명칭은 시대전환*’(이하 시대전환)이라 한다.

2(목적) 이 당헌은 우리 시대 당면과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당의 강령과 정책을 구현할 수 있도록 당의 민주적 운영과 활동에 관한 기본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3(조직과 운영) 중앙당은 수도에 두고, 각 시도당은 서울특별시와 광역시도 및 특별자치시도에 둔다.

시대전환은 당원과 지지자를 포함한 시민 중심의 정당을 지향한다.

시대전환은 정당 구성원 상호 간의 존중과 중앙당 및 시도당의 분권 등을 통해 정당민주주의를 실현한다.

제2장 당원 및 회원

4(자격) 법령에 의하여 정당의 당원이 될 자격이 있는 사람으로서 우리 당의 강령과 기본정책에 동의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당규로 정하는 절차에 따라 당원이 될 수 있으며 당비 납부 여부에 따라 일반당원과 권리당원으로 구분하고 권리당원 중 일정 조건 이상의 당비를 납부하거나 당직을 수행하는 자를 평생당원으로 한다.

당원에 대한 관리는 중앙당과 시도당이 하며, 입당탈당복당 및 전적 등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청소년의 정치권리 증진과 정치활동 보장 등을 위해 정당법상 당원 가입이 제한되어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예비당원제를 운영한다.

우리 당의 강령과 기본정책에 동의하되 당원이 아닌 사안별 혹은 시한별로 당의 입법 및 정책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는 당규로 정하는 절차에 따라 정책회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5(권리와 의무) 당원은 다음 각 호의 권리를 갖는다.

1. 당직선거 및 공직선거 후보자 선출선거의 선거권과 피선거권. 이 경우 피선거권은 권리당원에게만 부여한다. 다만 당규로 예외를 인정할 수 있다.

2. 당의 정책입안과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3. 당의 조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4. 당의 활동에 관한 자료와 홍보물을 제공받고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권리

5. 당원의 권리 침해에 대하여 구제를 받을 수 있는 권리

6. 선출직 당직자의 소환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이 경우 당원소환의 청구요건, 소환 대상자의 범위, 소환투표의 절차와 효력 등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7. 당의 중요 정책 및 결정에 대해 투표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

8. 당의 정책 입안이나 당헌·당규 개정 사항에 대해 의안을 제출할 수 있는 권리

9. 당의 중요 정책 및 결정, 특정 사안에 대해 토론을 요청할 수 있는 권리

당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진다.

1. 당의 강령과 기본정책에 따를 의무

2. 당헌당규를 준수하고 당론과 당명에 따를 의무

3. 당이 추천하는 공직선거 후보자를 지원할 의무

4. 윤리규범을 지킬 의무

5. 당이 실시하는 교육훈련을 받을 의무

6. 당규로 정하는 당비를 납부할 의무. 이 경우 권리당원에게만 해당한다.

당원은 당헌당규에 따르지 아니하고는 그 의사에 반하여 당원으로서의 권리를 제한받거나 의무를 지지 아니한다.

당원의 권리행사 요건, 절차, 방법 등은 당규로 정한다.

합당과 해산에 대해서는 권리당원의 토론과 투표를 보장하여야 한다.


6(당비) 당원은 당규에 따른 당비 납부 등의 의무를 진다. 당비 납부 여부, 당비의 종류, 액수, 납부절차 및 방법, 납부된 당비의 배분 등은 당규로 정한다.


7(다양한 사회계층의 정치참여 보장) 당은 여성, 청년, 노인,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의 정치참여를 보장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우리 당은 제1항의 실현을 위하여 중앙당 및 시도당의 주요당직과 각급 위원회의 구성, 모든 선출직 당직, 공직선거의 지역구선거후보자 추천(지방자치단체의장선거후보자 추천은 제외)에 있어서 성별 세대별 균형을 맞추도록 노력한다.

8(재외국민 당원의 지위와 권리) 재외국민의 정치참여 기회 확대, 재외국민당원의 지위와 권리에 대하여 특별히 배려한다.

우리 당은 제1항의 실현을 위하여 당직과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에 있어서 당헌당규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재외국민당원이 포함되도록 노력한다.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9(당원자격심사위원회) 입당, 복당, 전적 등 당원자격에 관한 사항을 심사하기 위하여 중앙당과 시도당에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둔다.

당원자격심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등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10(포상과 징계) 당 발전에 공로가 있는 당원에 대하여는 당규로 정하는 바에 따라 포상한다.

당원의 의무를 다하지 아니하거나 당의 명예를 훼손한 당원에 대하여는 당규로 정한 바에 따라 징계한다.

제3장 대의기구

1절 당원 총투표


11(당원 총투표) 다음 각 호의 경우 당원 총투표를 실시한다.

1. 당의 합당과 해산

2. 전국대표당원대회가 제출한 안건의 처리

3. 기타 당헌, 당규에 따른 당원 총투표

당원 총투표에 관한 방법, 절차 등의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2절 전국대표당원대회


12(지위와 구성) 전국대표당원대회(이하 전당대회)는 전국의 당원을 대표하는 당의 최고대의기관이다.

전당대회는 중앙대표당원과 당원 총수 1% 내외의 대표당원으로 구성한다. 대표당원 추천에 관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전당대회 관련 필요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전당대회는 의장 1명과 부의장 2명을 둔다.

전당대회 의장은 전당대회에서 선출하되,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13(권한) 전당대회는 다음 각 호의 권한을 갖는다.

1. 당헌의 제정 및 개정

2. 강령과 기본정책의 채택 및 변경

3. 당의 합당과 해산안의 발의

4. 당대표와 상임대표당원의 선출

5. 대통령후보자의 지명

6. 기타 중요한 안건의 의결


14(소집) 정기전당대회는 2년마다 의장이 소집한다.

임시전당대회는 중앙대표당원회의의 의결이 있거나 전당대회 재적대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에 의장이 2개월 이내에 소집한다.

기타 전당대회 소집에 관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15(전국대표당원대회준비위원회) 중앙대표당원회의는 전당대회를 효율적으로 개최하기 위하여 준비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

준비위원회는 대회의 준비와 진행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다만, 선거관리에 대하여는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3절 중앙대표당원회의


16(지위와 구성) 당무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 의결하기 위하여 중앙대표당원회의를 둔다.

중앙대표당원회의는 다음 각 호에 따라 구성한다.

1. 당대표 및 상임대표당원

2. 전국대표당원대회 의장 및 부의장

3. 고문단

4. 사무총장

5. 중앙당 상설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위원장

6. 정책연구소장 및 부소장

7. 대변인단

8. 도당위원장

9. 당 소속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원

10. 지역위원장

11. 중앙당 당직자 및 사무직 당직자, ·도당 사무직 당직자 중 상임대표당원회의에서 지명한 인원

위 제2항 제11호 중앙당 당직자는 아래 각 호와 같다.

1. 중앙당 각급 위원회() 위원() 이상의 정무직 당직자. 당대표가 임명하거나 상임대표당원회의 의결로 선임한 정무직당직자의 임기는 당헌·당규에 다른 규정이 없으면 해당 당대표와 상임대표당원의 재임기간으로 한다.

2. 중앙당, 관련법인 및 국회직 등의 실·국장급 이하 사무직당직자. 사무직당직자 채용 및 직급, 보수 등에 관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중앙대표당원회의 의장은 당대표가 맡으며 부의장 2명을 둔다.


17(권한) 중앙대표당원회의는 다음 각 호의 권한을 갖는다.

1. 강령과 기본정책 개정안의 발의

2. 당 정책 등 중요한 당무의 심의의결

3. 당헌 개정안의 발의

4. 당헌당규의 유권해석

5. 당규의 제정과 개폐

6. 전국대표당원대회에서 위임한 안건의 처리

7. 예산결산위원회의 구성, 예산과 결산의 심의의결

8. 전국대표당원대회에 제청할 안건의 채택 및 심의의결

9. 임시전국대표당원대회 소집 요구

10. 공직선거 후보자의 인준


18(소집 및 의결정족수) 중앙대표당원회의는 월 1회 소집을 원칙으로 하고,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의장이 소집한다.

중앙대표당원회의 안건은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기타 중앙대표당원회의에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4장 집행기구

1절 당대표

 

19(당대표) 당대표는 당을 대표하며 당무를 통할한다.

당대표 선출을 위한 투표에서 최다득표 1순위는 당대표, 2순위부터 4순위까지를 상임대표당원으로 정한다.

1. 전국대표당원, 권리당원, 일반당원으로 선거인단을 구성한다.

2. 1호의 선거인단 투표결과에는 전국대표당원과 권리당원의 유효투표결과를 100분의 50, 일반당원의 유효투표결과를 100분의 50으로 반영한다.

당대표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궐위 시에는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당대표 궐위 시 원내대표, 선출직 상임대표당원 중 최고득표자순으로 당대표 권한대행을 지정한다. 최고득표자순으로 당대표 지정을 할 수 없는 동수 혹은 찬반투표 선출자의 경우에는 연령순으로 당대표 권한대행을 지정한다.

2. 당대표 궐위 시 2개월 이내에 중앙대표당원회의를 개최하여 당대표를 선출한다. , 궐위된 당대표의 잔여임기가 2개월 미만인 경우 당대표 권한대행이 다음 당대표 선출시까지 직무를 대행한다.

3. 선출직 상임대표당원이 궐위된 때에는 지난 전당대회 상임대표당원 선출 득표수를 고려하여 2개월 이내에 중앙대표당원회의에서 후임자를 선출할 수 있다. , 궐위된 상임대표당원의 잔여임기가 2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당대표가 지명하는 상임대표당원이 직무를 대행한다.

4. 위 각 호에 따라 선출한 당대표 또는 상임대표당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당 대표는 다음의 권한을 가진다.

1. 당의 주요 회의 소집 및 주재

2. 주요 당직 추천 및 임면

3. 당무 전반에 관한 집행·조정 및 감독

4. 당 예산의 편성

5. 중앙대표당원회의 및 상임대표당원회의에서 위임한 사항의 처리

6. 당헌·당규에 따라 확정된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

7. 지역위원장의 임명

8. 주요 정책 자문을 위한 약간 명의 특별보좌역 및 보좌역 임명

9. 기타 당헌·당규에서 부여된 권한

당대표는 매년 당 운영계획과 핵심정책을 발표한다.

당대표를 보좌하기 위하여 비서실을 두고 비서실장은 당대표가 임명한다.

당대표와 상임대표당원의 선출에 관해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2절 상임대표당원회의

 

20(상임대표당원회의의 지위와 구성) 상임대표당원회의는 당무 운영 및 집행에 관한 최고 책임기관이다.

상임대표당원회의는 다음 각 호에 따라 구성(이하 상임대표당원회의의 각 구성원을 상임대표당원이라 함)한다.

1. 당대표

2. 선출직 상임대표당원3

3. 원내대표

4. 정책위원회 위원장

5. 시도당위원장협의회에서 추천한 1

6. 필요시 중앙당 집행부서의 장 등 당대표가 지명하는 4명 이내의 상임대표당원. , 4명은 여성 혹은 청년이어야 한다.

 

21(상임대표당원회의의 권한) 상임대표당원회의는 다음 각 호의 권한을 갖는다.

1. 법률안을 포함한 당 주요 정책에 관한 심의, 의결

2. 당무 전반에 관한 집행, 조정 및 감독

3. 당의 주요 회의 소집, 주재 및 안건 발의

4. 전당대회 및 중앙대표당원회의가 위임한 사항의 처리

5. 당 주요 집행기구 장의 추천

6. 중앙당 집행기구의 설치 및 폐지안의 발의·의결

7. 중앙 당직자의 임면

8. 임시 시도당 대표당원대회 개최 요청에 대한 허가

9. 시도당 또는 지역위원회에 대한 사고 당부 또는 사고위원회 판정

10. 국회추천(선출) 임명직 공직자 추천에 관한 심의

11. 기타 당헌·당규가 부여하는 권한

상임대표당원회의 운영과 관련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3절 각종 기구

22(사무처) 당무의 집행을 위해 사무처를 둔다.

사무처에 당무집행을 통할할 사무총장을 두고, 그 아래 당의 기획·재정, 조직, 홍보 등을 담당할 약간 명의 사무부총장을 둔다.

사무총장과 약간 명의 사무부총장은 정무직 당직자이며 당대표가 상임대표당원회의 인준을 거쳐 임명한다.

정무직 당직자에 관해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사무총장은 다음 각 호의 직무를 수행한다.

1. 당대표 보좌 및 사무처 업무 총괄

2. 예산안 및 결산보고서 제출을 포함한 회계 운용

3. 당원명부 등 관계서류와 인장 등의 관리

사무처에는 당의 행정 등의 업무를 위하여 실무지원부서인 실·국과 사무직당직자를 둔다.

기타 사무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23(정책위원회) 당의 정책개발과 심의를 위해 정책위원회를 둔다.

정책위원회의 업무는 정책위원장이 통할하며, 필요한 실무기관을 둘 수 있다.

정책위원장은 당대표가 중앙대표당원회의의 인준을 거쳐 임명한다.

정책위원장은 당 정책에 대한 제안 및 협의, 정책 기획과 조정을 위하여 정책기획조정회의를 둘 수 있다.

정책기획조정회의는 월 1회 개최함을 원칙으로 하고, 정책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수시로 소집하고 주재한다.

정책기획조정회의에는 정책위원장과 정책의제 관련 상설 및 특별위원회 위원장, 플랫폼과민주주의위원회 위원장, 정책연구소 소장, 사무총장과 각 부총장, 수석대변인이 참석하고, 각 실국장이 배석한다. 정책위원장은 필요한 기구의 장을 참석하게 할 수 있다.

기타 정책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24(플랫폼정당 구현을 위한 상설 및 특별위원회) 주요 당무의 원활한 추진과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정책회원, 당원 및 일반국민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정당 구현을 위하여 상설 및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상설 및 특별위원회에는 정책회원 및 모든 당원과 일반국민이 참여하여 활동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당원 및 정책회원, 일반국민이 직접 입법 또는 정책에 관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능 수행을 목적으로 한다.

상설 및 특별위원회 설치는 정책회원과 모든 당원이 플랫폼 온라인 공론장 등을 통해 제안할 수 있으며 상임대표당원회의의 의결을 거쳐 구성·운영한다. 다음 사항에 관한 상설위원회는 필수적으로 설치한다.

1. 플랫폼정당과 민주주의

2. 양극화 해소와 경제혁신

3. 남북관계와 세계질서

4. 사회복지

5. 기후·환경·에너지

6. 여성

7. 청년

8. 정부혁신

9. 지방분권

10. 교육

11. 문화

12. 과학기술

필요시 상임대표당원회의의 결정에 따라 정책회원 중에서 상설 및 특별위원회의 장을 선임할 수 있다.

상설 및 특별위원회의 운영에 관해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25(정치교육원) 당원 및 지지자의 정치역량 함양과 예비정치인 양성,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교육을 위하여 정치교육원을 둔다.

정치교육원에 원장과 부원장을 두고, 당대표가 상임대표당원회의 협의를 거쳐 임명한다.

당은 매년 정치교육계획을 수립해 발표하고, 공직후보자 추천과 당직자 인사 시 교육평가의 결과를 반영한다.

정치교육원은 효과적인 당원 교육·연수를 위하여 산하에 교수위원회, 자문위원회 등 필요한 기구를 둘 수 있다. 이 경우 교수위원 및 자문위원 등은 원장의 추천으로 당대표가 위촉한다.

정치교육원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26(대변인) 당의 정책과 견해 발표, 언론 홍보를 위하여 상임대표당원회의 아래에 대변인과 약간 명의 부대변인을 두고, 실무지원을 위하여 필요한 기구를 둘 수 있다.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27(고문단) 주요 당사업과 정책을 자문하기 위해 약간 명의 고문을 둘 수 있다.

고문은 당대표가 위촉하고 중앙대표당원회의에서 인준한다.

고문은 당의 각종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제5장 원내기구

1절 의원총회

28(지위 및 구성) 의원총회는 중앙대표당원회의 직속 원내 의사결정기구로서 당 소속 국회의원으로 구성한다.

 

29(역할 및 기능) 의원총회는 다음 역할 및 기능을 갖는다.

1. 원내대표의 선출

2. 원내수석부대표 및 원내부대표의 인준

3. 국회의장 및 부의장, 상임위원회 위원장 후보 선출

4. 소속 국회의원의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배정

5. 원내 대책 및 원내 전략의 심의 및 의결

6. 당 의사결정기구의 원내 활동 방침 집행

7. 국회에 제출하는 법률안 의안의 심의 및 의결

8. 국회 활동과 관련된 조직의 구성 및 폐지

9. 정당법에 따른 국회의원의 제명

10. 기타 국회 운영에 관한 사항의 처리

 

30(소집 및 운영) 의원총회는 원내대표가 소집한다. , 원내대표는 재적의원 3분의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는 즉시 소집한다.

의원총회 운영에 관한 사항은 자체규칙으로 정한다.

 

2절 원내대표

31(지위)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당을 대표하며 국회운영에 관한 책임을 가지고 원내 업무를 총괄한다.

원내대표를 보좌하기 위하여 행정실을 두고 행정실장은 원내대표가 임명한다.


32(선출 및 임기)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선출하며 선출방법에 관한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원내대표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차기 원내대표가 선출될 때까지로 한다. 원내대표가 궐위된 경우에는 1개월 이내에 의원총회에서 재선출하며, 재선출된 원내대표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원내대표가 당론을 위배하거나 직무수행의 현저한 과오가 있을 경우 당대표의 요구나 의원총회 재적의원 3분의1 이상의 요구가 있을 시 불신임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 이 경우 의원총회에서 재적의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이 있으면 원내대표는 해임된다.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33(권한) 원내대표는 다음의 권한을 가진다.

1. 의원총회 및 원내대책회의의 주재

2. 원내수석부대표 및 원내부대표 추천

3. 소속 국회의원의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배정에 관한 제청

4. 기타 당헌당규에 따른 권한 및 국회운영에 필요한 사항의 처리

  

34(원내부대표) 원내대표를 보좌하기 위하여 원내수석부대표 및 약간 명의 원내부대표를 둔다.

 

35(원내대책회의) 원내 예산, 입법안 등 원내 활동 전반에 관한 당의 대책을 협의·조정하기 위하여 원내대책회의 를 개최한다.

원내대책회의는 당대표,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원장을 포함하여, 당대표가 지정 하는 10인 내외의 부대표 및 국회의원으로 구성한다.

원내대책회의의 의장은 원내대표가 맡는다.

 

36(원내활동 지원) 원내활동에 대한 당의 각종 입법, 정책 활동의 기획 및 지원을 위한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6장 지역조직

1절 광역시·도당

 

37(광역시·도당) 광역시·도당은 해당 광역시·도당 소속 당원과 지역위원회를 총괄하며 대표한다.

광역시·도당에는 위원장을 두고 시·도당상임대표당원회의를 구성하여 자율적으로 주요사항을 심의·의결한다.

광역시·도당에는 사무처를 두고 사무처장이 이를 총괄한다.

광역시·도당의 인준과 운영 등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광역시·도당의 승인취소와 해산은 중앙대표당원회의의 인준을 받아야 하며 취소사유와 절차 등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38(·도당대표당원대회)

광역시·도당대표당원대회는 광역시·도당의 최고 의결기관이며,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해당 광역시·도당위원장, 부위원장, 사무처장

2. 해당 광역시·도당 소속 지역위원회 위원장

3. 해당 광역시·도당 소속 국회의원

4. 해당 광역시·도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원

5. 해당 광역시·도당 소속 중앙대표당원

6. 위원장이 추천하고 광역시·도당 상임대표당원회의가 인준한 추천직 대의원

7. 기타 해당 광역시·도당의 규약이 정한 바에 따른 대의원

광역시·도당대표당원대회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광역시·도당 규약 제정 및 개정

2. 광역시·도당 예산과 결산의 심의 의결

3. 광역시·도당 상임대표당원회의가 제출한 안건의 심의, 의결

4. 광역시·도당 주요 정책과 사업에 대한 심의, 의결

5. 기타 당헌 당규 및 해당 광역시·도당의 규약이 정한 바에 따른 권한

소집 및 운영

1. 정기대표당원대회는 1년마다 1번 광역시·도당위원장이 소집하며, 의장은 광역시·도당위원장 이 맡는다.

2. 임시 대표당원대회는 광역시·도당 상임대표당원회의 의결과 재적대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의장이 소집한다.

광역시·도당 대표당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기타 광역시·도당대표당원대회의 소집과 의사진행 등 필요한 세부사항은 광역시·도당 규약으 로 정한다.

 

39(·도당상임대표당원회의)

광역시·도당상임대표당원회의는 광역시·도당의 최고 집행기관이며,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광역시·도당 위원장, 부위원장

2. 광역시·도당 위원장이 추천하고 상임대표당원회의가 인준한 추천직 상임대표당원회의

3. 기타 광역시·도당의 규약이 정한 바에 따른 상임대표당원

광역시·도당상임대표당원회의의 권한은 다음과 같다.

1. 광역시·도당 규약 개정안의 발의

2. 위원장이 제출한 안건의 심의 및 의결

3. 광역시·도당 윤리위원장, 선거관리위원장, 예산결산위원장 및 각 위원의 인준

4. 지역위원회의 인준, 사고 지역위원회의 판정과 직무대행자 선임

6. 광역시·도당 부문위원회 설치 및 방침의 결정과 집행

7. 추천직 상임대표당원의 인준

8. 광역시·도당 분기별 수입·지출 내역 보고 승인

9. 기타 당헌 당규 및 해당 광역시·도당의 규약이 정한 바에 따른 권한

광역시·도당상임대표당원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한다. , 광역시·도당상임대표당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의장은 7일 이내에 소집해야 한다.

기타 광역시·도당상임대표당원회의 소집과 의사진행 등 필요한 세부사항은 광역시·도당 규약으로 정한다.

 

40(광역시·도당위원장과 부위원장)

위원장은 시·도당을 대표하고 통할한다.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해당 광역시·도당 소속 당원들의 총투표로 선출하고 그 임기는 2년으로 한다.

본 규정 항에도 불구하고 부위원장은 시·도당 상임대표당원회의의 결정에 따라 선출여부와 선출방법을 달리 결정할 수 있다.

위원장의 궐위나 유고시 직무대행은 광역시·도당 규약으로 정한다.

 

41(사무처)

광역시·도당의 당무 집행을 위해 사무처를 둔다.

사무처의 업무는 사무처장이 통할하며, 광역시·도당 규약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필요한 실무기 관을 둔다.

사무처장은 위원장이 시·도당 상임대표당원회의 인준을 거쳐 임명한다.

기타 사무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광역시·도당의 규약으로 정한다.

 

2절 지역위원회

42(지역위원회) 광역시·도당 내에 기초 지역조직으로서 지역위원회를 둔다.

지역위원회에는 위원장을 두고 위원장이 지명하는 부위원장과 당원들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자율적으로 주요사항을 심의·의결한다.

지역위원회에는 필요한 실무기구를 둘 수 있으며, 지역위원회의 인준과 운영 등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위원장의 궐위나 유고시 부위원장이 그 직무를 대행하며, 당대표는 조속한 시일 내에 지역위원장을 임명한다.

 

43(당원대회)

지역위원회당원대회(이하 당원대회라고 한다.)는 지역위원회의 최고 의결기관이며, 당권을 가진 모든 당원을 성원으로 한다.

당원대회의 권한은 다음과 같다.

1. 지역위원회 규약의 제정 및 개정

2. 지역위원회 운영위원회가 제출한 안건의 심의, 의결

3. 지역위원회의 설립(신설)

4. 기타 당헌 당규 및 해당 지역위원회의 규약이 정한 바에 따른 권한

당원대회는 필요한 경우 위원장이 소집한다, , 지역위원회운영위원회의 의결과 재적당원 5분의 1의 요구가 있을 때 위원장은 30일 이내에 소집해야 한다.

당원대회는 참석한 당원의 과반수로 의결하며,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기타 당원대회의 소집과 의사진행 등 필요한 세부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44(지역위원회 상임대표당원회의)

지역위원회 상임대표당원회의는 지역위원회의 일상적 사업을 의결하고 집행하는 기관이며,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지역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2. 소속 기초단체장, 소속 지방의원

3. 중앙대표당원

4. 기타 지역위원회의 규약이 정한 바에 따른 지역위원회 상임대표당원

지역위원회 상임대표당원회의의 권한은 다음과 같다.

1. 지역위원회당원대회 의사결정의 집행

2. 지역위원회 규약 개정안의 발의

3. 주요사업의 결정 및 집행

4. 기타 해당 지역위원회의 규약이 정한 바에 따른 권한 사항

지역위원회 상임대표당원회의는 지역위원회 위원장이 소집한다. , 위원장은 재적 운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경우 7일 이내에 소집한다

제7장 정책연구소

45당의 이념과 정책의 실현, 중장기 정책 및 전략의 수립, 시민교육 및 연수, 정책네트워크 구축 등을 위하여 별도의 법인으로 정책연구소를 설치운영할 수 있다.

연구소의 이사장은 당대표가 맡고, 연구소장은 당대표가 지명하여 연구소이사회의 승인을 받는다.

연구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연구소의 연구결과는 당과 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연구소의 구성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연구소의 정관으로 정한다.

제8장 중앙당후원회

46 당대표는 중앙당에 후원금 기부를 목적으로 하는 중앙당후원회를 지정할 수 있다.

중앙당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당규 및 후원회의 정관으로 정한다.

제9장 독립기구

47(윤리위원회) 당의 윤리의식을 강화하고 당원의 포상과 징계 등에 관한 업무를 집행하기 위하여 윤리위원회를 둔다.

중앙당 윤리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약간 명의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총9인 이내로 구성하며 당대표가 추천하고 중앙대표당원회의의 인준을 받아 임명한다. 위원장은 필요시 외부인사를 임명할 수 있다.

·도당 윤리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약간 명의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총9인 이내로 구성하며 시·도당 위원장이 추천하고 시·도당상임대표당원회의의 인준을 받아 임명한다.


48(선거관리위원회) 각급 당직선거와 공직후보 선출을 위한 당내 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중앙당 및 광역 시·도당, 지역위원회에 선거관리위원회를 둔다.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약간 명의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총9인 이내로 구성하며 당대표가 추천하고 중앙대표당원회의의 인준을 받아 임명한다. 위원장은 필요시 외부인사를 임명할 수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중앙대표당원회의의 직속기관이며, 당헌·당규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당의 각급 선거사무를 총괄 관리하고, 하급 선거관리위원회를 지휘·감독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 관련 규정의 해석권을 가지며, 선거효력의 판정권을 가진다.

광역시·도당선거관리위원회는 광역시·도당의 선거사무를 총괄 관리하고, 지역위원회선거관리위원회를 지휘·감독하며, 해당 광역시·도당 선거 관련 규정의 해석권 및 선거효력의 판정권을 가진다.

기타 선거관리위원회의 구성, 선출방법, 직무, 권한, 기능 등 운영에 관해 필요한 세부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49(예산결산위원회) 당의 수입과 지출에 대한 예산, 결산과 업무를 심의, 감사하기 위하여 중앙당과 광역시·도당에 예산결산위원회를 둔다.

중앙당 예산결산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약간 명의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총9인 이내로 구성하며 당대표가 추천하고 중앙대표당원회의의 인준을 받아 임명한다. 위원장은 필요시 외부인사를 임명할 수 있다.

예산결산위원장과 위원의 선출방법, , 권한과 직제,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10장 공직선거

50(공직선거후보자 심사위원회) 공직선거의 후보자 자격심사를 위해 중앙당과 광역시·도당에 공직선거후보자 심사위원회(이하 후보심사위”)를 둔다.

후보심사위는 공직선거 예비후보자로서의 자격심사부터 중앙대표당원회의에서의 후보 인준 전까지 공직후보자로서의 자격여부를 심사한다.

후보심사위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15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필요시 외부 인사를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후보심사위의 구성, 역할 및 기능,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51(각급 공직후보자 선출) 각급 공직후보자는 당원, 국민, 지지자의 참여 및 의사를 반영하여 선출한다.

각급 공직후보자의 선출방법 등 필요한 세부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52(외부인사영입) 당의 공직후보자 피선거권 관련한 당헌·당규의 각 조항에도 불구하고 당대표는 중앙대표당원회의의 의결을 거쳐, 외부인사에게 각급 공직후보자 선출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피선거권을 부여할 수 있으며,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53(공직후보자의 인준) 모든 공직후보자는 중앙대표당원회의에서 인준한다.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11장 재정

54(구성) 당 재정은 당비, 기탁금, 정당보조금, 기타 당규로 정한 부대수입으로 구성된다.

당비에는 당원 누구나 매월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일반당비와 특별한 목적을 위해 부정기적으로 납부하는 특별당비가 있다.

일반당비의 액수와 납부절차는 당규로 정한다.

특별당비의 액수와 납부절차는 당 대표가 정한다.

재정의 관리와 집행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55(예산과 결산) 당 재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매 회계연도가 시작하기 전 예산을 정하고, 회계연도가 끝나면 결산을 한다.

회계연도는 11일부터 1231일까지로 한다.

당 재정의 투명성을 위해 예산과 결산을 공개한다.

예산과 결산의 공개방식 등 예산과 결산에 관련한 세부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제12장 당헌 개정 등

56(발의) 당헌 개정안은 중앙대표당원회의의 의결 또는 전당대회 재적대의원의 3분의 1 이상의 서면 요구로 발의된다.

 

57(당헌 개정안 공고와 의결) 당헌 개정 발의가 있을 경우 중앙대표당원회의 의장 또는 전당대회 의장은 지체 없이 그 개정안을 공고하고 중앙대표당원회의 또는 전당대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당헌 개정은 전당대회 재적 대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전당대회를 개최하기 어려운 불가피한 사정이 있거나 긴급한 사정이 발생하는 경우 중앙대표당원회의 재적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할 수 있다.

 

58(당규의 제정 등) 당의 각급 대의기관 및 집행기관의 회의 소집, 의사,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당의 각급 집행기관·부서 및 자문기관의 조직, 기구, 업무분장, 운영, 인원 배치,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당규의 제정 및 개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당대표가 상임대표당원회의의 의결을 거쳐 중앙대표당원회의의 의결로 확정한다.

1. 당대표의 발의가 있을 경우

2. 중앙대표당원회의의 의결로 발의가 있을 경우

3. 재적 중앙대표당원회의 구성원 3분의 1 이상의 서면 발의가 있을 경우

당헌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하고, 당규의 정함이 없는 경우에는 일반 관례에 의한다

제13장 보칙

59(의결정족수) 당의 각급 회의와 당의 합당과 해산을 다루는 당원 총투표는 특별규정이 없는 한 재적 인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인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수의 당직 및 공직후보를 선출하는 선거는 투표참가자의 유효투표 결과 중 과반수 득표를 얻은 자를 당선자로 선출하고, 과반수 득표자가 없는 경우에는 결선투표를 실시한다. 단 득표수가 같은 후보자가 2인 이상일 경우는 당규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

의결정족수에 관한 제2항과 당직 및 공직후보자를 선출하는 선거의 경우 투표참가인원이 당권자의 100분의 20이상 되어야 한다. , 당직 및 공직후보자 선출과 관련하여 후보심사위에서 별도의 규정에 따르도록 정하거나 당헌, 당규에서 별도로 정하는 경우에는 해당 규정에 따르도록 한다.

 

60(합당과 해산) 당이 다른 정당과 합당하는 때에는 전당대회 또는 전당대회가 지정하는 수임기관의 결의가 있어야 한다. 다만, 전당대회를 개최하기 어려운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중앙대표당원회의를 수임기관으로 한다.

당이 해산 기타 사유로 소멸하였을 때에는 당의 재산과 부채는 소멸 당시의 중앙대표당원회의 또는 중앙대표당원회의가 설치한 수임기구가 청산위원회가 되어 이를 청산한다. 다만, ·도당이 소멸하였을 때에는 시·도당위원장이 청산인을 지정하여 청산할 수 있다.

당의 해산사유와 그 절차, 청산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61(전자회의와 전자투표) 당의 회의 및 의결은 안건을 제출하는 단위의 결정에 따라 전자회의 또는 온라인투표 및 모바일투표 등 전자투표방식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 한다.


62(비상대책기구) 19조 제3항을 집행할 수 없는 비상상황이 발생한 경우, 중앙대표당원회의는 안정적인 당 운영과 비상상황의 해소를 위해 비상대책기구를 구성한다.

비상대책기구 구성을 위한 중앙대표당원회의는, 비상상황이 발생한 때로부터 15일 이내에 전당대회 의장이 소집한다.

비상 대책기구의 장은 당대표의 지위와 권한을 갖는다.

비상대책기구와 관련한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

부 칙

1. 당대표는 지역조직 구성을 위하여 시·도당 창당준비위원장을 지명할 수 있으며, ·도당 창당대회에서 시·도당 위원장을 당원투표로 선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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