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전환

당규

사무처 당규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당헌 제22조(사무처)에 의거하여 중앙당 사무처의 구성과 업무분장 및 기타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사무총장 등) 

① 사무총장은 사무처의 업무를 지휘·총괄하고, 사무직 당직자의 복무관리 및 당무집행을 통할한다.

② 사무총장 아래 당의 기획·재정에 관한 업무를 담당할 제1사무부총장(사무부총장), 당의 공조직에 관한 업무를 담당할 제2사무부총장(조직부총장), 당의 이념과 활동 등에 관한 홍보 업무를 담당할 제3사무부총장(홍보부총장)을 둔다.

② 사무총장이 궐위되거나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때에는 제1사무부총장(사무부총장), 제2사무부총장(조직부총장), 제3사무부총장(홍보부총장)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③ 각 부총장 아래 관련분야 외부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하여 자문단을 구성할 수 있다. 이 경우 자문위원은 각 부총장이 사무총장과 협의하여 추천하고 당대표가 위촉한다.


제3조(기획홍보국

① 기획홍보국은 제1사무부총장(사무부총장)의 지시를 받아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중앙당의 전략 및 운영계획 수립, 전국대표당원대회, 중앙대표당원회의, 상임대표당원회의, 당무집행회의 및 주요행사의 집행 및 지원에 관한 사항

2. 정치·유권자 지형과 관련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 정국현안 분석 및 대책수립에 관한 사항

3. 당의 회계, 당비납부 관리 및 중장기 재정대책의 수립, 금전출납과 결산, 기타 경리 등 당의 재정에 관한 사항

4.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예산결산위원회, 윤리위원회의 업무지원에 관한 사항

5. 당헌·당규 제개정 및 유권해석 관련 실무에 관한 사항

6. 문서의 접수·발송·관리, 건물, 자동차 등 당내시설 및 전기·전화·통신·전신 등의 설치 및 관리, 당인 및 직인 등 인장에 관한 사항

7. 다른 위원회 및 실ㆍ국의 업무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② 기획홍보국은 제3사무부총장(홍보부총장)의 지시를 받아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당의 이념과 정강·정책 및 활동 등에 관한 홍보에 관한 사항

2. 당 홍보를 위한 각종 매체 기획, 제작, 관리 등 미디어 플랫폼 운영에 관한 사항

3. 당 각종 비대면 회의 지원에 관한 사항

4. 그밖에 당 홍보에 관한 사항


제4조(조직교육국

① 조직교육국은 제2사무부총장(조직부총장)의 지시를 받아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공조직 전반에 관한 중장기계획의 수립, 조직의 확대 및 조직 관리에 관한 사항

2. 당원의 입당·탈당·복당의 관리 및 당적증명서 발급, 당원 데이터베이스 등 전산자료의 관리에 관한 사항

3. 시·도당의 공조직 및 지역위원회 지원·관리, 직능조직의 확대와 관리 등에 관한 사항

4. 각종 선거의 전략 및 기본계획 수립, 선거자료와 통계의 수집과 보관·분석, 공직후보자 추천 등 각종 선거업무의 집행과 지원에 관한 사항

5.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원의 지원에 관한 사항

6. 당원 및 정책회원, 지지자 등 멤버십 커뮤니티 플랫폼 운영에 관한 사항

7. 당원과의 소통, 국민의 소리 접수처리 및 기타 조직에 관한 사항

② 조직교육국은 정치교육원장의 지시를 받아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당원 및 당직자 교육·연수

2.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교육·연수

3. 일반국민의 정치교양을 위한 교육·연수

4. 정치교육원 업무지원에 관한 사항


제5조(정책플랫폼국) 

①정책플랫폼국은 정책위원장의 지시를 받아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당의 강령과 기본정책의 실현에 필요한 조사·연구·심의 및 입안, 정책 및 법률안의 수립에 관한 사항

2. 각급 선거의 정책의제 및 공약개발 계획의 수립 및 집행에 관한 사항

3. 당의 정책방향 수립과 정책의제 개발을 위한 정책위원회 업무지원에 관한 사항

4. 당의 정책 활동과 관련한 공청회, 토론회 등 각급 행사의 기획 및 집행에 관한 사항

5. 당의 공약이행 점검, 시·도당 및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조 등 정책네트워크 관리에 관한 사항

6. 플랫폼정당과민주주의위원회 및 상설·특별위원회, 정책연구소 등 정책관련 활동의 기획 및 조정에 관한 사항

②정책플랫폼국은 플랫폼정당과민주주의위원장의 지시를 받아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공론장 및 블록체인 등 온라인 이슈·캠페인 플랫폼 관리·운영에 관한 사항

2. 당원 및 정책회원, 지지자 등 참여를 통한 정당민주주의 실현과 숙의민주주의 활성화에 관한 사항

3. 플랫폼정당과민주주의위원회 업무 지원에 관한 사항


제6조(당무집행회의)

①당무집행회의는 당무 집행 및 조정 관련 사항을 협의·처리한다.

당무집행의는 주 1회 개최함을 원칙으로 하고, 사무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수시로 소집하고 주재한다.

③당무집행회의에는 사무총장과 사무부총장, 당대표 비서실장, 원내대표 행정실장, 수석대변인, 정책위원회 부위원장, 정책연구소 부소장이 참석하고, 사무총장은 필요한 기구의 장을 참석하게 할 수 있다.

④당무집행회의에는 각 실ㆍ국장이 배석한다.


제7조(사무직당직자인사위원회 등) 

① 사무직당직자인사위원회 위원장은 당대표가 되고, 인사위원은 상임대표당원으로 구성한다.

② 사무직당직자 채용은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한다. 

③ 사무직당직자의 직급, 임면, 보임, 승급, 보수 등 필요한 사항은 상임대표당원회의 의결로 별도의 사무처 내규로 정한다.

상설 및 특별위원회 운영에 관한 규정

[제정 2021. 3. 22]

[개정 2021. 5. 17]


1(목적) 

이 규정은 당헌 제24조에 따라 상설 및 특별위원회 운영에 관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상설위원회 구성 및 운영) 

상설위원회는 당헌 제24조에 따라 설치되며, 상설위원회 위원장은 상임대표당원회의 협의를 거쳐 당대표가 임명한다. 상설위원회 위원의 경우 해당 위원회 위원장, 당대표, 상임대표당원의 추천을 거쳐, 상임대표당원회의에서 협의 후 당대표가 임명한다.

상설위원회의 위원장 또는 각 상설위원회에서 정한 위원은 그 구성과 운영 및 활동 현황에 대하여 반기별로 상임대표당원회의에 보고하여야 한다. , 활동 현황에는 회의 횟수, 정책위원회 및 플랫폼 온라인 공론장 등에 상정된 정책()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상설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은 당의 화합과 발전을 저해하고 품위를 손상하여서는 아니 되며, 강령·정강정책과 당헌·당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상설위원회 위원장 또는 위원이 본 조 제2항 또는 제3항을 위반하는 경우, 당대표는 윤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해당 위원장과 위원을 해임할 수 있다. 이는 상설위원회 위원장 또는 위원이 위원장 또는 위원으로 임명이 되기 이전에 본 조 제3항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상설위원회 위원장 또는 위원이 본 조 제4항에 따른 해임 통지를 받은 경우, 해당 위원장 또는 위원은 그 날로부터 1주일 이내로 윤리위원회에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해당 기간 내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경우 이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본 항에 따른 이의가 제기된 경우 해당 위원장 또는 위원 해임 건은 상임대표당원회의에서 최종 결정한다.

상설위원회는 업무 추진 등을 위해 필요시 소위원회(TF)를 둘 수 있다.


3(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특별위원회는 정책회원과 모든 당원이 플랫폼 온라인 공론장 등을 통하여 상임대표당원회의에 설치 제안을 할 수 있으며, 상임대표당원회의에서 의결을 통해 최종 설치 여부를 정한다. , 설치 제안은 전국대표당원 5인 이상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상임대표당원회의의 협의를 거쳐 당대표가 임명한다. 특별위원회위원의 경우 해당위원회 위원장, 당대표, 상임대표당원의 추천을 거쳐, 상임대표당원회의에서 협의 후 당대표가 임명한다.

특별위원회 유지기간은 설치일로부터 1년을 원칙으로 하나, 종료일 1개월 이전까지 해당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상임대표당원회의에 그 기간의 연장을 요청할 수 있다. 이러한 요청이 있는 경우 상임대표당원회의에서 연장 여부를 포함한 세부 사항(기간, 규모 등)을 협의를 통해 정한다. , 종료일이 1개월 미만으로 남았거나, 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연장 요청이 없는 경우라 하더라도 상임대표당원회의는 협의를 통해 직권으로 특별위원회의 유지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특별위원회의 위원장 또는 각 상설위원회에서 정한 위원은 그 구성과 운영 및 활동 현황에 대하여 반기별로 상임대표당원회의에 보고하여야 한다. , 활동 현황에는 회의 횟수, 정책위원회 및 플랫폼 온라인 공론장 등에 상정된 정책()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은 당의 화합과 발전을 저해하고 품위를 손상하여서는 아니 되며, 강령·정강정책과 당헌·당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특별위원회 위원장 또는 위원이 본 조 제4항 또는 제5항을 위반하는 경우, 당대표는 윤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해당 위원장과 위원의 해임과 위원회 폐지를 결정할 수 있다. 이는 특별위원회 위원장 또는 위원이 위원장 또는 위원으로 임명이 되기 이전에 본조 제5항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특별위원회 위원장 또는 위원이 본 조 제6항에 따른 해임 통지를 받은 경우, 해당 위원장 또는 위원은 그 날로부터 1주일 이내로 윤리위원회에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해당 기간 내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경우 이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본 항에 따른 이의가 제기된 경우 해당 위원장 또는 위원 해임 건은 상임대표당원회의에서 최종 결정한다.

 

4(경과 규정) 

이 규정이 시행되기 이전의 상설 및 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관련 사항은 종전 관행에 따른다.

 

 

부칙<2021. 3. 22, 1>

 

이 규정은 2021322일부터 시행한다.

 

부칙<2021. 5. 17, 2>

 

이 규정은 2021517일부터 시행한다.

 

 

시민선거 대책위원회 규정

[제정 2021. 2. 19]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대통령선거, 국회의원선거, 지방자치단체의 장 선거 및 지방의회의원선거 등 전국규모의 공직선거(이하 ‘선거’라 한다)를 진행함에 있어 시민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시민선거대책위원회(이하 ‘시민선대위’라 한다)의 구성, 운영 등 필요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 

①시민선대위는 선거에 시민선대위가 필요하다는 상임대표당원회의의 결정이 있는 경우에 한해 구성될 수 있다. 

②시민선대위는 공동시민선거대책위원장단(이하 ‘공동시민선대위원장’이라 한다), 선거대책본부, 선거대책위원 등(이하 통칭하여 ‘시민선대위원’이라 한다)으로 구성되며, 공동시민선대위원장은 당의 강령과 정책을 동의하고 지지하는 일반 시민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모한다.  

③선거의 후보(이하 ‘후보’라 한다)는 당대표 및 상임대표당원회의와 협의하여 공동시민선대위원장을 인선한다. 단, 필요시 후보와 당대표 결정으로 중앙당 선거관리및공직선거후보자심사위원회의 심의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④본 조 제2항에도 불구하고, 후보는 당대표 및 상임대표당원회의와 협의하여 공동시민선대위원장에 외부 인사를 직접 영입할 수 있다.


제3조(임기와 권한) 

①시민선대위원의 임기는 위촉과 동시에 시작되며 선거 종료 시 당연 종료된다.

②시민선대위원은 당의 화합과 발전을 저해하고 품위를 손상하여서는 아니된다.

③시민선대위원은 정책, 기획, 정무, 조직, 홍보, 회계 등 선거에 필요한 업무에 전문성을 발휘하여 의견을 개진하고 집행하여야 한다.

④시민선대위원 중 1인이 선거기간 중 본 조 제2항 또는 제3항을 위반하는 경우 (선거기간 이전에 발생했지만 공중에 알려지지 않은 사안이 선거기간 중 알려져 제2항을 위반한 경우도 포함), 

후보 또는 당대표는 해당 위원을 언제든지 해촉할 수 있다.


제4조(경과 규정) 

이 규정이 시행되기 이전의 시민선대위 구성 및 관련 사항은 민주주의 일반원칙에 따른다.



부칙<2021. 2. 19, 제1호>


이 규정은 2021년 2월 19일부터 시행한다. 



별첨. 시민선거대책위원회 예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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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결산 위원회 당규

[제 정 2021. 2 .15.]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당헌 제49조에 따른 중앙당 및 광역 시·도당 예산결산위원회의 구성, 예산결산위원장과 부위원장, 기타 위원의 선출 방법, 위원회의 권한과 운영 등에 관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기능)

 예산결산위원회는 당의 재산, 수입과 지출에 대한 예산 및 결산 등 업무를 심의하고 결과에 대해 감사한다.


제2장 구성, 권한 및 운영


제3조(구성) 

① 중앙당 예산결산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약간 명의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총 9인 이내로 구성하며 당대표가 추천하고 중앙대표당원회의의 인준을 받아 임명한다. 위원장은 필요 시 외부인사를 임명할 수 있다. 

② 광역시·도당 예산결산위원회 구성은 위원장 1인과 약간 명의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총 9인 이내로 구성하며 광역시·도당 위원장이 추천하고 광역시·도당 대표당원회의의 인준을 받아 임명한다. 위원장은 필요 시 외부인사를 임명할 수 있다.


제4조(권한) 

① 예산결산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권한을 갖는다.

1. 예산 및 결산에 대한 심의, 확정

2. 당 재산 및 수입, 지출 상황 등에 대한 심사 및 의결

3. 회계감사 결과에 대한 심의, 확정


제5조(운영) 

① 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한다.

② 부위원장은 위원장을 보좌하고, 위원장이 궐위되거나 기타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당대표가 지명하는 부위원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③ 사안에 대한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위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부칙

1. 본 당규는 중앙당 상임대표당원회의 심의를 거쳐 중앙대표당원회의 재적 과반수 출석과 출석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확정하며 확정되는 즉시 시행한다.

지역위원회 설치 및 지역위원장 선출 당규

1(목적)

본 당규는 당헌 제42조 지역위원회의 운영 등에 관한 필요한 사항 중 지역위원회 설치와 지역위원장 임면에 괸해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지역위원회의 설치 및 인준)

지역위원회는 기초자치단체장 선거구별로 설치한다. , 광역시·도당대표당원대회의 결정으로 기초자치단체장 선거구를 통합하거나, 국회의원 선거구를 통합하거나, 국회의원 선거구별로 분할하여 설치할 수 있다.

지역위원회는 창립 즉시 해당 시·도당위원장에게 인준신청서를 작성, 제출해야 한다.

인준신청서를 접수한 시·도당위원장은 30일 이내에 시·도당 상임대표당원회의를 개최하여 해당 지역위원회의 설치 및 인준 여부를 결정한다.

·도당 상임대표당원회의가 인준을 거부할 때에는 그에 합당한 이유를 공지해야 하며, 이에 불복하는 인준 신청인은 중앙대표당원회의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3(지역위원장 선출 및 승인)

지역위원장 선출방식은 다음 각 호 중에서 상임대표당원회의의 의결로 정한다.

1. 지역위원회 관내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전 당원 선거로 선출

2. 지역위원회 관내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선거일 전 6개월 이상 당비 납부한 당원들의 선거로 선출

3. 광역 시도당 위원장의 추천으로 당대표가 임명

1항 제1호 및 제2호에 의해 선출하는 경우 선거시행에 관한 사항은 상임대표당원회의의 의결로 정한다.

선출되거나 임명된 지역위원장은 선출되거나 임명된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시도당에 선출 결과 승인신청서를 제출하여 시도당 상임대표당원회의의 승인을 요청하여야 한다.

도당 운영위원회가 접수 후 특별한 사정없이 7일 이내에 승인여부를 결정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승인된 것으로 본다.

 

 

4(지역위원장 사퇴)

지역위원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그 직을 상실한다.

1. 지역위원회 당원대회에서 사퇴를 결의한 경우

2. 조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당대표가 사고위원회로 판정한 경우

3. 중대 범죄와 파렴치한 행위 및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위반 혐의로 1심에서 유죄 판결이 난 경우

1항 제1호와 제2호에 의한 사퇴의 경우 해당 위원장은 그 날로부터 1주일 이내에 상임대표당원회의에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해당 기간 내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경우 이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상임대표당원회의는 이의가 제기된 날로부터 1주일 이내에 지역위원장 사퇴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지역위원장이 궐위된 때에는 부위원장이 직무를 대행하며, 당대표는 1개월 이내에 재선출 된 지역위원장을 임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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